교과목설명

교과과정
홈버튼 경계선
경계선
경계선

교과목설명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

승무원의 이미지 구성은 표정, 자세, 언어표현, 용모 및 복장 등 여러 요소를 익혀 이 모든 요소의 효과적인 조합을 통해 개인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인식한다.

항공 관광학원론(Principle of Aviation Tourism)

항공관광학원론은 항공관광학에 대한 기초과정을 학습하는 것이다. 체계론적 관점에서 관광에 대한 사회과학적 입문지식의 기본부터 연구까지 학습하게 된다. 항공관광학 전공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응용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현장과 접목하여 이론적뿐만아니라 실용적인 항공관광 전문지식까지 함양한다.

항공 문화산업 개론(Aviation Culture Industry)

항공문화산업개론에서는 문화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 대중문화, 포스트모더니즘 등에 대한 전통적인 문화이론부터 거대 문화자본의 사회적 문제 및 한국의 문화산업에 대해서 학습한다.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중요성이 부각되는 문화에 대해서 기초이론부터 다양한 사례까지 학습하여 문화산업의 기초부터 전문지식까지 함양한다.

항공 식음료 실무 I (Management Practice of Food and Beverages I)

항공식음료실무는 식음료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자격연계과정으로 커피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전문활용지식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커피바리스타 2급을 취득한다.

항공 식음료 실무 II (Management Practice of Food and Beverages II)

항공식음료실무는 식음료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자격연계과정으로 와인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전문활용지식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와인소믈리에 2급을 취득한다.

항공운항과 안전(Cabin Safety)

항공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항공기 안전 조치와 인명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강의하고 항공기의 안전확보를 위한 방법들에 대하여 강의하고, 항공관련 비상 및 위기를 처했을 때 처치하여야 할 사항을 숙지한다.

서비스 커뮤니케이션(Service Communication)

대인 관계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친화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자신과 타인의 차이 인정, 긍정적 대화법 습득 등 올바른 행동과 언어를 훈련한다.

항공 객실 업무론(Flight Attendant Duty)

객실승무원 업무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실습을 통해 항공 현장의 실무를 접했을 때 협동심과 현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항공 기내방송(Inflight Announcement)

기본적인 보이스 트레이닝을 바탕으로 기내방송문의 전달방법 및 감성표현을 연습하여 이를 실제 업무에 활용한다.

항공 객실서비스 실무(Management Practice of Cabin Service)

항공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한 객실업무를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역량과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국내 항공사 및 외국 항공사의 객실업무를 비교하며, 다양한 항공사의 객실업무를 익힌다.

항공사경영론(Aviation coporation management)

항공사가 경쟁적인 현실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이론적 방법을 중심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항공사 경영은 및 관련 마케팅 기법에 대해 이론과 실무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학습한다.

항공예약 실무(Practice for Reservation)

항공예약을 위한 실무과정을 학습하는 것이다. 항공산업에서 기본적인 항공예약 서비스를 습득하기 위한 학습으로 항공사뿐만 아니라 여행사의 핵심적인 업무에 필요한 항공예약에 관한 지식을 취득하고자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은 자격연계과정으로 항공예약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전문활용지식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항공예약자격을 취득한다.

항공 사례분석(면접)(Practical Interview for Airline Company II)

면접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준 면접 질문목록, 기초 질문목록 또는 자기소개 질문, 압박 질문목록, 갈등 질문목록과 직무 질문목록 등으로 분류하여 그 방법들을 학습한다.

항공과 여행사 실무(Air & Travel agency Practice)

관광산업의 핵심인 여행사경영의 일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여행사에서 개발하는 여행상품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전문지식까지 학습한다. 기초학습을 통해 주요 관광산업(항공, 호텔, 관광주요시설 등)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실무학습을 통해 여행상품의 기획 및 원가계산을 학습한다.

항공 호텔경영 실무(Airline & Hotel Management)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항공호텔산업 분야에서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들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미래의 서비스인으로서의 지식과 역량을 구축한다.

항공법규의 이해(Aviation Law and Regulation)

항공법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함양과 전문적인 사항 및 개념들에 대한 이해할 수 있고, 항공법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제도와 절차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종 자격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비서학(Secretarial Duties)

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비서 업무에 대한 전반적 이해 및 오피스 업무능력 향상을 할 수 있다.

항공면접 실무(Practical Interview for Airline Company I)

항공사 서비스 직무 면접을 앞 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항공사 정보 파악 및 면접에 대한 실질적 연습을 통해 면접 스킬을 향상 시킨다.

서비스 인간관계(Service and human relation)

서비스 분야 직무에 관한 전반적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학습한다.

Role Play

항공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상황극(Role play)를 통해 서비스의 다양한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고, 서비스의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항공사의 다양한 국내외 서비스 사례를 토대로 서비스 및 서비스 운영과 관련된 서비스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항공서비스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서비스 현장감과 관리자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항공영어 인터뷰(In-flight English Interview)

항공사 영어인터뷰는 항공사 입사의 필수부가결의 조건이므로 항공사 인터뷰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항공사의 영어인터뷰 사례를 토대로 영어인터뷰 면접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한다.